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발목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 발가락의 제 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쪽의 뼈가 바깥쪽으로 치우치고 발 뒤꿈치 쪽의 뼈는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입니다.
				이변형은 발의 수평면에서이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는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버선을 신고있듯 휘거나 두번째 발가
				락위에 엄지발가락이 올라타듯 변형된 경우를 말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증상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에 굳은실과 통증
				두 번째 발가락과 엄지발가락이 겹치는 변형, 심할경우
				골절 및 탈구 발생
				새끼발가락 쪽의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
				무지외반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변함을 이루는 돌출부위
				(건막류)가 신발등의 자극을 받게 되면 더욱 두꺼워 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제 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부위(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 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보행시마다 통증이 심히고 발바닥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경우 두번 쨰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치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새끼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무지외반증은 보통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와 외형적 미적이유를 고려하여 수술여부가 결정됩니다. 아무리 변형이 심 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는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수술을 하게 되면 흉터가 남게되며 수술 후에 하이힐등의 불편한 신발을 신기 어려운 경우도 적지않기 때문에 미적감각을 이유로 섣불리 수술을 결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지외반증으로 진단받고 통증이 생기는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바로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 을 신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이 좋으며 운동화처럼 발바닥 쿠션이 충분히 있는 신발이 좋습니 다. 엄지 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번째 세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안에 무지외반증 교전안창 또는 교정기를 착 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무지외반 각도가 심한경우나 통증이 심하여 보행이 어려운 경우에 시행하며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변형이 심한정도, 환자의 나이, 직업 및 활동의 특성,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 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