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어깨

전방 관절와순 파열 (Bankart lesion) 관절와순은 무릎 연골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어깨 관절내의 연골판을 의미합니다. 어깨가 앞으로 빠지면서 앞쪽에 있는 관절와순이 파열되게 되는데 이를 전방 관절와순 파열이라 합니다.
	과거에는 어깨가 탈구 되었을 때 도수 정복 후에 일정 기간 동안 고정한 후 재활을 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전방
	관절와순이 파열된 경우에는 다시 재탈구가 일어나고 이로 인한 2차적인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치료에 대한 많은 
	변화들이 생겼습니다.

관절이 탈구되었을 때 일차적으로 관절을 도수 정복 한 후에 MRI 영상을 통해 전방관절 와순이 부분적으 로 파열되었는지 완전 파열되었는지를 판단하여 완전 파열 되었다면 초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여 이를 봉합하는 것이 최신 치료 지견입니다.




전방 관절외순 수술 수술은 관절경을 통한 수술로 비교적 간단히 시행될 수 있습니다. 3개의 작은 절개를 통하여 관절경을 삽입한 후 생체 흡수성 봉 합 나사못을 이용하여 찢어진 관절와순을 봉합 할 수 있습니다.


수술후 재활 재활은 수술 후에 인대의 안정과 치유를 위하여 약 3~4주간 견관절 외전 방지 보조기를 착용하고 이 후부터 관절 운동 범위 확대 및 근력강화를 시행합니다. 수술 후 6개월이 지나면 일상 생활에서는 거의 지장이 없으며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는 1년 정도 지난 경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